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'오디오' 기다림의 미학 > 소릿길 칼럼

'오디오' 기다림의 미학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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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최고관리자 조회 4,367회 댓글 0건

작성일 20-04-21 17:15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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'오디오' 기다림의 미학


작성일 2012-06-12

 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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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피커를 기술적으로 말하면 리얼리티 구현에 필요/충분 조건이 몇 가지 있습니다.
 
첫째, 고차 필터링으로 중복대역을 최소화 할 것. 사실 스피커 시스템의 소리왜곡의 주 원인은 여기 있습니다. 그리고 많은 정보량을 소화하기 힘든 원인도 여기 있습니다.
둘째, 웨이수를 높여서 각 유닛에 주파수 량을 적게 할당 할 것. 스피커 유닛에 발생하는 분할진동의 원인을 최소화 하는 사실상 유일한 시도입니다. 2웨이 보다는 3웨이가, 3웨이 보다는 4웨이가 낫다는 이야기입니다.
셋째, 각 대역별 재생 특성이 평탄 할 것. 기존의 네트워크 컨트롤로 해결할 수 없었던, 숙명이라고 남겨 둘 수 밖에 없었던 또 하나의 왜곡이 바로 크로스오버주파수를 벗어난 대역의 불편한 재생특성입니다. 하지만, 이제는 그것 마저도 컨트롤 하여야 합니다. 그래서 '리얼리티'에 가까이 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.
마지막, 전 대역 재생특성이 평탄 할 것. 과거의 스피커의 최우선 튜닝 포인트 였고, 현재에도 궁극적인 튜닝 포인트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.
 
위의 요건들을 충족시키려면 자연스럽게 네트워크의 외형이 복잡해지고 비대해집니다.
그래서 듣는 처음 소리는, 어쩌면 실망스러운 소리일 수 있습니다. (많은 부품들을 조합해서 그 부품들의 조화로 만들어지는 소리인데, 그 부품들이 미처 전기적 신호를 충분히 축적하지 못한 상태에서 제 역할을 하지 못하니 그럴 수 밖에 없습니다.) 그래서 네트워크 부정론이 다시 고개를 들고, 네트워크를 최소화한 시스템의 소리가 어쩌면 담백하고 더욱 친근하게 들릴 수도 있습니다.
 
하지만, 오디오라는 취미는 '기다림'의 취미 아닐까요?

새 기기를 들이면 빠짐없이 이야기 하는 것이 '에이징'입니다. 스피커에서 구성 유닛들의 물리적 구조에 기인하는 오랜 세월을 말하는 에이징이 가장 악명 높은, 긴 세월을 요구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.
그런 기본 입장을 까맣게 잊고 위의 요소들을 고루 갖추어 거대해진 네트워크를 장착한 스피커에서 제 소리를 듣는 데에는 거의 조금도 시간을 할애하지 않습니다. 그리고는 간편한 네트워크로 튜닝된 스피커에서 나오는 몇 가지 왜곡들을 간직한 채 내주는 소리에서 빨리빨리 만족을 해 버리고 마는 것입니다.
 
만일 '천상의 소리', 궁극의 리얼리티를 꿈꾸신다면 위의 요소들을 빠짐없이 갖춘 네트워크를 장착한 스피커로 어느 정도의 기다림의 시간을 투자하면서 오디오를 즐겨 보실 것을 충고 드립니다.

그 기다림의 시간은 '간편한 네트워크를 장착하고 유닛들의 물리적 에이징 시간을 이야기하면서, 먼 훗날에는 치명적인 단점이 사라지리라'고 하는 시간보다는 훨씬 짧은 시간입니다. 그 거대해진 네트워크회로가 전기적 신호에 흠뻑 젖을 정도의 시간이면 되는 것입니다.
 
그렇다면 믿어지지 않는 '천상의 소리'는 여러분들에게 자연스레 찾아올 것입니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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